▲ (좌)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 (우)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 <뉴시스>
[일요서울|천원기 기자]  여야는 국무총리실이 1일 민간인 불법 사찰과 관련해 공개된 2600여건의 사찰 문건 중 80% 이상은 참여정부 시절 이뤄진 것이라고 발표하자 뜨거운 진실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임종룡 국무총리실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검찰수사과정에서 철저히 조사될 것이므로 더 이상의 공개와 논란은 중단돼야 한다”면서도 “80% 이상은 참여정부에서 이뤄진 문건으로 작성경위나 책임소재 등이 명확히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 위원장은 부산 유세를 통해 “국민을 보호하고 국민에게 힘이 돼야 할 정부가 국민을 감시하고 사찰했다”고 MB정부와 선을 그었다.

박 위원장은 “지난 정권과 현 정권 할 것 없이 모두 저를 사찰했다는 언론 보도가 여러 번 있었다”며 “이런 잘 못된 정치는 확 바뀌어야 한다. 이 문제는 특검에 맡겨두고 정치권은 재발방지 대책을 만들어 민생을 살리는데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일 중앙선대위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민주통합당이 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주장하는데 이것은 검찰보고 계속 수사하라는 것이다. 민주당은 검찰을 믿을 수 있냐”며 “우리는 2년 전 관련 수사가 미흡했다. 검찰에 신뢰가 없다고 보기 때문에 특검을 주장한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통합당은 참여정부 시절 문건의 80%가 진행됐다는 총리실 해명에 대해 ‘물타기’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는 참여정부 때에도 국가기관이 공무원과 민간인을 대상으로 불법 사찰했다는 무서운 거짓말을 하고 이다”며 ‘진실왜곡’이라고 비난했다.

문 상임고문은 또 “MB정부와 청와대는 사실을 밝히고 사과하고 책임지는 자세가 돼야 하는데 지금까지 사실도 밝히지 않고 사과 한마디 없다가 이제 와서 ‘문건의 80%가 참여정부 때 이뤄진 것’이라고 하는 것은 후안무치한 태도이고 비열한 작태”라고 맞받아 쳤다.

민주통합당 박영선 MB‧새누리심판국민위원회 위원장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청와대는 진상고백이나 사죄를 해도 모자란 판에 마치 노무현 정부 때도 했다는 이유로 민간인 사찰을 물타기 하거나 대국민 사기행위를 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박 위원장은 “청와대는 공식적 감찰 보고 자료와 사찰을 구분하지 않은 채 국민을 혼동시키고 있다”며 “노무현 정부 시절에 했다고 청와대가 지적한 문건은 당시 경찰청 감사관실이나 다른 곳에서 실시한 공직기강을 잡기 위한 공식적인 보고자료”라고 반박했다.


000wonki@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