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검 공안1부 배정, 경찰 이첩 신원 확인 작업

▲ 19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 부정 경선 파문에 휩싸인 통합진보당이 12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당 최고 대의기구인 중앙위원회를 개최한 가운데 참관을 하고 있는 당권파 당원들이 중앙위원 명부 문제를 제기하며 의장석으로 난입해 유시민 공동대표(오른쪽)를 집단 폭행하고 있다.<고양=뉴시스>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검찰이 폭력사태로 얼룩진 통합진보당 중앙위원회를 아수라장을 만든 한국 정당사 최악의 내분사건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은 14일 진보당 중앙위 폭력사태를 규명해달라는 보수단체의 고발장을 접수하고 공안1(부장검사 이상호)에 배당하고 서울경찰청에 이첩해 수사를 지휘할 방침이다.

고발 주체는 홍정식 활빈단 대표로 지난 12일 경기 고양시 일산킨텍스에서 열린 통합진보당 중앙위원회에서 폭력사태 때 당권파 이정희 전 공동대표를 제외한 당지도부를 폭행한 당원 200여명에 대해 엄정한 처벌을 요구하는 고발장을 제출했다.

그는 고발장에서 당원들의 최고 의결기구인 당공동대표단 단상을 기습 점거해 유시민, 심상정, 조준호 공동대표를 집단 구타하는 등 물리적 폭력으로 회의를 무력화시킨 폭력행위 관련자 200여명 전원을 철저히 수사해 엄정 사법처리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폭력사건은 한국정치발전을 저해하고 당 최고의사결정기구를 조직적으로 무력화해 정당 민주주의를 후진시키는 절망적인 집단 폭거고 고발 이유를 적시했다.

검찰은 진보당 부정경선 파문이 새어나오기 전부터 당내 상황을 예의주시해왔으나 폭력사태로 번지는 상황으로 치닫고 고발장이 접수됨에 따라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진보당 중앙위 현장을 담은 동영상과 사진자료를 수집하고 신원 확인 작업에 나설 예정이다. 인적 사항이 드러나는 대로 폭력행위 여부 조사를 벌인 계획이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