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맹형규(왼쪽 다섯번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기용(오른쪽 네번째) 경찰청장이 삼성전자, LG전자, 케이티테크, 모토로라 코리아 등 국내·외 7개 스마트폰 제조업체 대표들과 5일 서울 도렴동 정부중앙청사에서 ‘스마트폰 원터치 신고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자료=뉴시스>
[일요서울|고은별 기자] 앞으로는 화면 조작 없이 스마트폰 외부 버튼만 누르면 위치 전송을 전제로 112에 긴급 구조 신고를 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5일 내년 1월부터 스마트폰 외부의 특정 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 경찰로 전화가 연결되고, 112앱(애플리케이션)이 위치를 찾아 경찰에 전송해주는 ‘스마트폰 원터치 신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간 스마트폰으로 112 신고를 하려면 ‘전화’ 버튼을 누른 뒤 ‘키패드’ 화면에서 112라는 숫자를 입력하고 통화를 눌러야 했기 때문에 위급한 범죄 상황에서의 신속한 신고가 어려웠다.

행안부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화면을 열지 않고도 신속히 신고해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행안부는 이날 정부 중앙청사에서 삼성전자, LG전자, 팬택, 케이티테크, 모토로라 코리아, 소니 모바일 코리아, HTC 코리아 등 국내·외 7개 스마트폰 제조업체와 ‘스마트폰 원터치 신고 서비스’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에 따라 7개 업체는 오는 10월 이후 출시하는 스마트폰에 ‘원터치 신고 서비스’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 이용자는 내년 1월부터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112 긴급신고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스마트폰 원터치 신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행안부는 지난 5월 애플코리아를 통해 아이폰 제조사인 미국 애플 본사에 협약 참여를 요청했으나 아직 답변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eb8110@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