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지난 10일 독도 전격 방문 이후 이어지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일 강경 발언이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계속됐다.

이 대통령은 이날 8·15 경축사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직접 언급하면서 이를 '인류 보편적 가치와 올바른 역사인식에 반하는 행위'로 규정한 뒤 일본 정부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13일 외교안보자문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일본이 독도 방문 대응으로 이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하려는 움직임 등을 겨냥해 "일본의 국제사회 영향력도 예전 같지 않다"고 자극했다.

또 14일에는 일본 국민 정서 측면에서 가장 민감한 일왕을 직접 거론했다. 이 대통령은 "(일왕이) 한국을 방문하고 싶어하는데 독립운동을 하다가 돌아가신 분들을 찾아가서 진심으로 사과할 것이라면 오라고 했다"며 "'통석의 염' 뭐 이런 단어 하나 찾아서 올 것이면 올 필요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과 대일 강경 발언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임기 중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지지율을 회복하고 임기 말 국정 장악력을 확보하기 위해 정치적으로 의도된 행동이라는 의구심을 보내고 있다.

이 대통령은 8.15 경축사에서 독도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과거사 문제에서는 지속적 강공으로 일본의 태도 변화를 압박하는 대신 영토 문제에서는 일본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독도 방문' 카드로 보여 준 만큼 수위 조절에 들어간 것으로 해석된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