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수영 기자] 한국노총이 투표일을 유급휴일로 하고 투표시간을 연장하는 등 일하는 노동자들의 참정권 보장을 위한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국노총은 17일 성명을 통해 “어제, 한국노총 여론조사 결과에서 나타났듯이 대다수 한국노총 조합원들은 이번 대선에서 반드시 투표를 할 것이며, 투표시간 연장 등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며 지금까지 치러진 공직선거의 투표율이 계속해서 낮아지고 있는 원인은 “비정규직의 증가와 ‘투표 당일 근무’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노총은 18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에서 참여하지 않은 비정규직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투표 참여가 불가능한 상황’이 64.1%였다는 한국정치학회의 조사를 인용하거 “비록 투표일이 공휴일이라고 하지만 여전히 많은 노동자들이 참정권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현실이 이러하다면 제도개선을 통해서 참여의 폭을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거일을 유급휴가일로 정하고 투표시간을 연장하는 것은 주권자인 국민의 입장을 고려해서 판단해야지 정쟁의 대상이나 당리당력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고 투표시간 연장에 반대하고 있는 새누리당을 겨냥했다.

한국노총은 “더 많은 노동자들의 투표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선거일을 유급휴일로, 투표시간을 9시로’ 연장해줄 것을 청치권에 촉구”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의 중앙선관위 국감에서 야당 의원들은 투표시간 연장을 요구했지만, 새누리당 의원들은 “시간을 두고 검토하자”는 입장을 취했다.

jun6182@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