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강길홍 기자] SK브로드밴드(대표 박인식)는 종이청구서를 모든 양방향 단말기(IPTV, Smart TV, SmartPhone, PC 등)에서 확인․결제할 수 있는 ‘통합 EBPP 서비스’와 지역과 고객 특성별 맞춤 광고를 할 수 있는 ‘Segment 광고 플랫폼 기술’을 방송통신위원회가 녹색기술로 인증했다고 12일 밝혔다.

통합 EBPP 서비스의 EBPP는 Electronic Bill Presentment & Payment의 약자로 기존의 종이청구서가 아닌 전자청구․결제․납부까지 모든 양방향 단말기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기술을 구현해 냈다. 2011년 국내 종이 청구건수가 12억 건임을 감안 할 때 이 기술은 30년 생 소나무 9만3700그루가 벌목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다.

통합 EBPP 서비스는 SK브로드밴드 상품에 대한 요금 청구뿐 아니라 휴대전화․전기․가스 요금 및 각종 정부기관 발행 고지서를 양방향 단말기로 확인할 수 있도록 기술 구현해 녹색기술 및 대국민 서비스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방통위로부터 받았다.

종이청구서 시장의 10배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종이 광고는 Segment 광고 플랫폼 기술로 대신할 수 있다. 이 기술은 고객의 가입정보를 세분화해 지역광고 및 개인 맞춤 광고를 양방향 단말기로 내보내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치킨을 주문하려고 종이 전단지를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B tv에서 지역광고를 보고 배달주문을 할 수 있다.

박인식 SK브로드밴드 대표는 “통합 EBPP서비스는 모든 양방향 단말기로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접근성, 모든 청구서를 통합해 제공하는 편리성, 청구 결제 상담을 통합 제공하는 서비스 통합성 측면에서 기존 서비스와 차별화 된다”고 설명했다.

sliz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