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슬산 정기받아 박근혜 대통령 탄생 좋은 일”

▲ 비슬산 대견사 중창 기공식에서 환영사하는 김문오 달성군수 <대구 사진 = 조준호 기자>


[일요서울 Ⅰ서원호 기획취재국장] 김문오 달성군수는 1일 “대견사 중창은 민족정기의 회복이라는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김문오 군수는 이날  달성군과 동화사가  제94주년 3ㆍ1절을 맞아 주최한 일제 강점기때 강제폐사된 천년사찰인 비슬산 대견사(大見寺) 중창 기공식에서 환영사를 통해 “대견사는 일본에 의해 2번에 걸쳐 임진왜란에 불탔고, 일제 총독부에 강제 폐사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군수는 대견사 중창과 관련해  “신라 천년 고찰의 불교문화 복원이라는 차원의 두 번째 의미와 달성군에 관광명소라는 세 번째 의미가 있다”며 “대견사 중창과 때를 같이해 동화사 조실 진제스님이 종정으로 추대되고, 동화사 팔공총림이 총림으로 승격됐지만, 무엇보다 비슬산 정기를 받아 박근혜 대통령이 탄생한 것이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 이종진(좌) 의원(대구 달성)과 김문오 달성군수 <대구 사진 = 조준호 기자>

김 군수는 또 “자승 총무원장이 이 자리에 오셨을 때 ‘큰일을 했다, 그러나 어렵다, 나는 반신반의 한다’고 했다”며 “(그때 나는) 속으로 다 됐는데, 반신반의라 왜 하실까 했는데 그후에 보니 산지전용허가, 문화재발굴, 대구시 문화재 심의 하나하나가 정말 어려운 고비였다”고 회고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김범일 대구광역시장, 이종진 국회의원, 김문오 달성군수,  동화사(대한불교 조계종 제9교구 본사) 성문스님을 비롯한 여러 스님들과 주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겨울의 끝자락에서 봄의 새기운을 담은 바람소식과 함께 진행됐다.

대견사는 달성군과 동화사가 올 연말까지 총 50억 원을 투입해 비슬산 정상 옛터에 부처님 사리를 모시는 적멸보궁과 선당, 산신각, 요사채 등을 건립해 달성군 개청 100년에 맞춰 준공할 예정이다.

대견사는 신라 흥덕왕 때 보당암으로 창건된 사찰로 1227년 고려 고종 4년 초임 주지로 부임한 일연스님이 삼국유사 집필을 구상한 곳으로 유명하다.

▲ 대구 비슬산 정상에서 열린 대견사지 중창 기공식에서 합장하고 있는 참가자들 <대구 사진 = 조준호 기자>

조선 태종과 세종 때 규모가 커져 대견사로 이름이 바뀌었고 임진왜란 때 전소됐다가 광해군과 인조 때 중창됐다.

하지만 일제가 1917년 대견사가 일본을 향해 있어 일본인 기를 누른다는 이유로 강제폐사됐다. 현재 비슬산 정상엔 축대, 선각불상, 동굴대좌 등 옛 흔적만 남아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