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조아라 기자]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여환섭)는 14일 동양그룹의 사기성 기업어음(CP) 발행 의혹 등과 관련해 지난 주말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참고자료를 넘겨받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은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 등 주요 경영진과 임원을 검찰에 수사의뢰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또 수사와 관련된 내용을 참고 자료 형식으로 검찰에 통보했다.
 
금감원은 지난달 30일부터 동양그룹 대주주들의 위법행위뿐 아니라 회사채, 기업어음(CP) 발행 등과 관련된 계열사간 부정거래혐의 등에 대해 무기한 특별검사에 착수했다. 
 
금감원은 앞서 지난해 8월에도 동양증권에 대한 부문(현장)검사에서 2011년 11월~2012년 8월 기간동안 동양증권이 동양그룹 계열회사 CP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1045건(877명)을 불완전 판매한 사실을 적발했다.
 
당시 금감원은 동양증권이 회사채와 CP 판매 과정에서 다른 증권사를 인수자로 내세워 규정을 위반한 사실도 적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금감원으로부터 1차로 넘겨받은 참고자료를 분석하고 있다. 또 향후 금감원 특별검사 결과가 나오는대로 추가로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검토에 나설 예정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7~8일 경실련, 동양증권 노동조합이 현재현 회장 등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의 혐의로 잇따라 고발한 사건을 배당받아 수사에 착수했으며 현 회장과 관련 임원을 출국금지했다.
 
chocho621@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