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넘은 6·4 지방선거 네거티브 공세 현장을 가다

▲ 성백영 현 상주시장, 이정백 전 상주시장, 고윤환 현 문경시장, 신현국 전 문경시장(왼쪽부터)

[일요서울 | 김종현 기자] 상주를 비롯해 문경, 영덕 등에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왜곡과 비방 등 상대 흠집 내기가 극심해져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상주의 경우 성백영 현 시장을 비방하는 전단이 대량 살포되다가 적발됐고 출처를 알 수 없는 허위 여론조사 결과까지 나도는 등 도가 지나친 네거티브 공세가 이어지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 7일 상주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2일 상주지역 모 인터넷매체의 독자의견란에는 상주시장 허위 여론조사 결과가 올라와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여론조사 결과는 여론조사기관과 조사방법 등을 밝히지 않은 채 그간 공신력 있는 여러 기관의 조사에서 줄곧 선두를 달려온 성 시장이 6.1%포인트 차이로 경쟁 후보에 뒤지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이 게시물은 시장 후보 4명과 무응답 수치만 밝히고 신뢰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의무화된 사항을 전혀 기재하지 않았다.

이에 경찰은 고발장이 접수된 만큼 IP 추적 등을 통해 게시자를 찾아낼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 게시물은 삭제돼 있다.

이 뿐만 아니라 A 전 상주시의원은 지난 3일 발행된 상주지역 모 주간지 기고문을 통해 성 시장을 고삐 풀린 망아지로 표현해 논란을 일으키자 성 시장 측은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또 지난달 29일에는 한 시민 단체 명의로 성 시장 취임 후 4년간의 시정을 비난하는 내용이 담긴 전단 2만 부가 전국 및 지역 일간지 속에 넣어 배포되다가 적발됐다. 당시 상주선거관리위원회는 전단 1만여 부를 수거했으나 5000~8000부는 이미 뿌려진 것으로 조사됐다.

수사기관은 해당 단체에 속한 B(49)씨에 대해 비방전단 대량 살포 사건에 연루된 혐의로 소환조사를 통보했으나 현재 B씨가 소환에 불응하며 잠적해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전단 배포 사건은 100% 시민여론조사로 실시되는 상주 시장 경선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로 보고 B씨를 조사해 전단 작성자와 배후자를 찾아낼 계획이다.

특히 한 상주시장 예비후보가 해당 시민 단체와 최근 수차례 접촉했다는 첩보를 입수해 주목하고 있다. 이에 수사기관은 B씨가 계속 소환에 불응할 경우 체포영장 등을 발부받아 강제수사에 나서기로 했다.

문경경찰서도 문경 시장에 출마한 신현국 전 문경시장과 부인까지 비방하는 2건의 인터넷 댓글과 관련 고발장이 접수돼 수사에 나섰다.

또 지난 4일에는 문경에 출마한 한 도의원 후보가 지난달 197명의 유권자에게 인사를 하면서 건설 자재 등을 무상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는 녹취록이 담긴 고발장이 접수돼 대구지검 상주지청이 조사에 들어갔다.

수사기관의 한 관계자는 새누리당이 상주시장 후보 경선에 100% 여론조사를 반영하기로 했고 상주·문경 모두 전·현직 시장 대결이 펼쳐지면서 네거티브 공세가 더욱 고조되는 것 같다근거 없는 흑색선전을 벌이는 네거티브 사범에 대해 강력한 법 적용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 영덕에서도 새누리당 경선을 앞두고 경선참여자인 당원들의 명부가 유출돼 논란이 일었다.

지난달 27일 포함MBC에 따르면 새누리당 공천을 신청한 모 후보가 지난 연말 지역당원들에게 새해인사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는 첩보가 입수됨에 따라 수사 당국이 사전에 당원명부가 유출됐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문자를 받은 당원들을 불러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공천을 신청한 후보자들은 일제히 불공정 경선을 주장하며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또 당원들이 참여하는 경선에 대해 불참의사를 나타냈다.

이렇게 되자 새누리당 영덕군당원협의회(위원장 강석호 국회의원)는 후보공천을 신청한 5명이 100% 국민여론조사에 동의했다고 밝히며 영덕군수 경선방식을 100% 주민여론 경선으로 확정했다.

하지만 아직 여론 경선 일정을 비롯해 참여 군민 숫자, 대상자, 조사 내용 공개 등에 대해 후보자들 간 이견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해 진통이 예상된다.

todida@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