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박찬호 기자] 요즘 부동산이 심상치 않다. 올해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올 상반기 아파트가 22만건 가량 분양되었으며 이는 주택시장이 호황을 누렸던 2000년 이래 최대치이다. 인허가 물량 또한 60만건 안팎으로, 분양의 또다른 호황기를 맞고 있다.

하지만 다르게 생각해 보면 이 많은 물량이 입주되는 시점인 2~3년후엔 어떻게 될까.. 이미 주택보급률은 100%가 넘은지 오래됐고 주택수요층은 계속 줄고 있고 원리금 균등상환 등의 대출규제까지 이어지면 우려하던 공급과잉이 현실화 되고 현재 프리미엄까지 붙은 아파트라도 시세차익을 기다할 수 있을까라는 반문도 들을 수 있었다. 이런 주택시장의 호황이라는 더블딥 시장 속에서 틈새를 노려 토지시장을 주목하는 전문가들은 경기침체의 불안감에도 경기부양책으로 이어지는 개발의 압력은 계속된다고 말한다.

전국토 중 산이 대부분인 국가답게 임야면적이 64%를 차지하고 인구 10명중 9명이 도시에 산다. 하지만 청년실업이 늘고 있음에도 온갖 중복규제로 인해 수도권에는 기업하나 유치하기 어려운 실상이다. 수도권을 규제한다고 해서 지방이 발전하지 않으며, 규제받는 자본은 해외로 유출돼 오히려 국가경제의 하향평준화로 이어질 가능성이높다. 시급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라도 규제를 과감히 풀어야 함을 필자도 공감하는 바이다. 이에 요즘 관심이 쏟아지는 수도권 그린벨트는 이를 잘 반영하고 있다.
 
구리시 토평동, 교문동등에 들어서는 구리월드디자인시티는 지자체 단위에서 추진하는 최대규모의 그린벨트 개발 사업이다. 대규모 무역센타를 중심으로 2000여개의 기업이 입주하고 연간 180만명 이상이 찾고, 연간 7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이미 이 주변 부동산에는 투자자와 수요자가 몰리고 있는 것도 당연하다. 또한 내년 6월 개통 예정인 고속철도(KTX) 수서역 그린벨트도 해제가 되고 여기에 국토부는 KTX 수서역 주변 그린벨트를 풀어 공공주택지구로 본격개발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자곡동을 중심으로 주변 그린벨트인 자연녹지지역을 주거지, 상업지로 바꿀 방침이다. 주변 세곡지구의 아파트는 분양가 대비 2배이상 상승했다.
 
남양주시는 그린벨트를 풀어 지금지구와 진건지구로 이어지는 다산신도시 분양이 순도롭게 진행되고 있고 양정역세권 복합단지 개발사업은 서강대학교 남양주캠퍼스를 중심으로 하는 주거·상업·교육·문화·R&D의 자족기능을 갖춘 교육연구복합도시로 조성하는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런와중에 지난 5월 정부는 그린벨트 규제완화 정책을 발표했다. 그 내용에는 그린벨트의 해제권한을 시,도지사에게 넘기고 해제절차도 간소화 했다. 이에 따라 보존가치가 낮고 교통이 편리한 그린벨트를 중심으로 산업단지와 주택단지가 동시에 추진될 전망이다.
 
이번법안을 가장 반기는 지역은 역시 하남일 것이다
 
강남과 가까운 하남지역은 일부 그린벨트를 풀어 미사,위례,감일지구를 개발 중이지만 보다 근본적인 기업유치를 통한 자족도시로 탈바꿈을 위해 지하철5호선 9호선의 연장등 교통망이 확충되고 그로 인한 역세권개발과, 보금자리주택에서 해제된 감북동과 초이동 중심으로 지식기반산업, 패션산업의 기업유치를 통한 자족도시로서의 개발이 추진 중이다. 대부분이 그린벨트인 하남지역이 난개발과 투기우려를 잠재우고 강남의 대체도시로써의 역할을 할지 기대 된다.
 
정부가 중산층을 위한 장기임대주택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사업에 대기업들이 참여하면서 뉴스테이 사업부지가 그린벨트로 확산되고 있다. 그린벨트는 부동산투자에 있어 매력적인 투자처임에는 부정할 수가 없다.

chanho227@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