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완주‧창원 등...수소에너지 생태계 확대 나선다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요즘 수소버스, 수소자동차, 수소충전소의 개발 및 운영 소식이 많이 알려지고 있다. 친환경 신재생에너지가 새로운 생태계로 급부상하면서 지자체들도 수소산업이 미래 먹거리라고 판단하고 있다. 점진적으로 시민들의 체감도도 올라가는 추세다. 이에 따라 사업 확장이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융·복합 충전소 구축...수소사업 선점 경쟁 치열 
정부 지원·고용효과·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판단


인천시는 수소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자체 최초로 '수소 융·복합 충전소’를 구축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 12일 인천 남동구청에서 남동구, 남동농업협동조합, 인천도시가스㈜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수소 융·복합 충전소는 도시가스를 원료로 수소를 공급하고 수소 충전과 전기충전, 주유소의 융·복합 충전이 가능한 설비로 경제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 수소 경제 성큼성큼 다가온다

경기도는 지난 5일 ‘수소융합 테마도시 프로젝트’를 밝힌 뒤 안산 수소 시범도시 착공식 및 평택 수소교통복합기지, 경기도형 수소융합클러스터 구축 등 ‘수소 에너지 생태계 구축 기본계획’을 본격 진행하고 있다.

충남도 또한 당진시 송산면에 위치한 당진 부생수소 출하센터에서 ‘당진 수소차용 수소공급 출하센터 준공식’을 개최하는 등 수소 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완주군은 세계 최초로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건립을 본격화하고 있다.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는 고정형연료전지·이동형연료전지, 수전해설비, 수소추출설비 등을 시험·검사한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전라북도, 완주군과 18일 전북 완주군청에서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는 지난해 2월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제정돼 수소안전관리를 위해 신규 지정된 수소용품 4종 검사를 수행하는 세계 최초 수소용품 시험·검사센터다. 수소용품 4종은 고정형연료전지, 이동형연료전지, 수전해설비, 수소추출설비다.

창원시 역시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기반구축 사업 공모에 ‘수소전기차 부품 내구성 전주기 지원 인프라 구축 사업’이 선정돼 사업 추진에 나선다.

앞서 정부는 2019년 1월 친환경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 대 생산, 수소충전소 1200개소 구축, 발전용 연료전지 15GW 생산 등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후 지자체들은 수소산업을 통한 고용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하고 관련 사업 육성에 적극 뛰어드는 것이다.

최기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일요서울에 “국가 R&D로 추진 중인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사업(부산 오륙도선)을 시작으로, 국내 트램 도입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수소 트램의 시험주행이 완료되면, 무가선 저상트램과 함께 수소 트램의 국내 도입 및 해외 진출 방안을 관련 기관과 함께 강구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소생산기지 1호 시공식에 참석한 성윤모 당시 산업통산부 장관은 "이번 지역 수소경제 인프라 확충을 계기로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수소경제는 우리가 반드시 나아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수소 활용 인프라를 확산하고, 수소 모빌리티의 지평을 넓혀 가는 코하이젠과 현대로템 등 민간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지역 내 수소경제 조기 활성화를 추진해가고 있는 경상남도 및 창원시에 사의”를 표했다.

아울러 “정부도 수소경제위원회를 중심으로 예산, 법‧제도적 지원 등을 통해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 및 지역 활성화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