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원우-이석현 2009년 사찰 정황 드러나

서울중앙지검 민간인 사찰사건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은 공직윤리지원관실(총리실 산하)이 2009년 새누리당 현기환·정두언 의원과 민주통합당 백원우·이석현 의원 본인 또는 주변 인사들을 불법적으로 사찰한 정황이 드러나 있는 자료를 확보, 수사 중이라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검찰은 진경락(45·구속) 당시 지원관실 총괄과장이 외장 하드디스크에 옮겨 여동생 집에 보관하고 있던 불법 사찰 자료를 최근 진씨 여동생 집 압수 수색 과정에서 확보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파일이 날짜별로 정리돼 있는 이 자료에는 "따라붙어서 잘라라" "날릴 수 있도록"이라며 특정 공공 기관장과 공무원에 대한 '표적 사찰'을 지시하는 내용, 민간 기업인 등에 대한 암행사찰 전담 직원을 지정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윤석만 전 포스코 사장에 대한 불법 사찰 관련 내용도 여기 들어있다고 보도했다.

예컨대 현기환·정두언 의원과 관련해선, 2009년 1월 21일 작성된 '해야 할 일 12'란 제목의 파일에 "사하구청장 조정화:현기환(초선·사하갑) 의원이 대통령 비방. 친박(親朴) 쪽으로 9일 상경. 국회의원은 현 의원을, 산하단체는 광주은행 감사(정두언과 친함)를 타깃으로"라고 돼 있다.

형식은 지원관실의 공직 감찰 대상인 구청장을 염두에 둔 듯하지만 실제로는 여당 정치인들을 타깃(표적)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또 9월 16일과 10월 14일 작성된 '현재 해야 할 일 열거'라는 파일과 '1014 해야 할 일'이라는 제목의 파일에는 "백원우·이석현 관련 후원회, 동향, 지원 그룹이 실체가 드러나도록 보고하라"는 내용이 거푸 나온다. ‘야권 정치인들의 주변 사람들을 뒷조사함으로써 정치 보복을 하려 한 의도가 엿보이는 대목이다’라고 이 신문은 지적했다.

진경락씨의 외장 하드에 담긴 ‘불법 사찰’ 정황은 이명박 대통령이나 현 정권 실세들에게 비판적이었던 여권 내 친박계 정치인들과 소장파 의원, 야당 정치인들을 지원관실이 광범위하게 사찰했을 것이라는 세간의 의혹과 궤도가 같은 것이다.

친박계 핵심 가운데 한 사람인 현기환 의원은 사찰 대상이 되기 1개월여 전인 2008년 11월 이 대통령이 당시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등 경제팀을 교체하지 않겠다고 밝히자 “대통령이 밑바닥 정서도 모르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정두언 의원은 지원관실 사찰을 지휘하고 보고받은 ‘몸통’으로 의심받는 박영준 전 차관이 청와대 기획조정비서관이던 2008년 봄 “권력을 사유화하고 있다”고 박 전 차관을 비판했던 사람이다. 박 전 차관은 이 일이 계기가 돼 비서관에서 물러났다.

민주통합당 백원우 의원은 2009년 5월 29일 노무현 전 대통령 장례식에서 이 대통령을 향해 “살인자, 사죄하라”고 고함을 쳐서 기소됐다.

같은 당 이석현 의원은 2009월 6월 말 이 대통령이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의 떡볶이집을 방문하자 “대통령은 떡볶이집에 가지 말라. 손님 안 온다. 애들 경기(驚氣)한다”고 공격하는 등 ‘이명박 저격수’라는 말을 들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